팝업레이어 알림

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.
RYANTHEME_dhcvz718

고려가 중국어를 쓰지 않은 역사적 이유.jpg

댓글 : 34 조회 : 419
16188078262591.jpg



https://youtu.be/DXjsp5s2BS0

3분 28초부터



16188078269834.jpg

ㅊㅊ:https://m.dcinside.com/board/genrenovel/2538584
이 게시물에 달린 코멘트 34
Growler 04.19 13:50  
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게 한자를 썼다(0) 중국어를 썼다(×) 이게 이해가 안되면 당장 지금 일본어 신문봐라 한자 천지인데 그게 중국어인지
대통령권한대행 04.19 13:50  
고구려와 백제는 그 뿌리가 같아 말이 통하였는데 삼한에서 그들과 맞대던 신라 또한 그들과 말이 통하였다
Blonde 04.19 13:50  
왕충사 동북공정 소설 중에 고려가 중국어를 썼다고 주장하는게 있어서 정확히 할려고 퍼옴. https://www.fmkorea.com/3535545634
왕충사 04.19 13:50  
뭐때매 나온 소린지는 몰라도 애초에 송이랑 단교했다가 국교 재개한게 문종 말엽이라 인종때까지 영향 받을만한 기간은 100년도 아니고 끽해야 한 50년 정도 아닌가
왕충사 04.19 13:50  
뭐때매 나온 소린지는 몰라도 애초에 송이랑 단교했다가 국교 재개한게 문종 말엽이라 인종때까지 영향 받을만한 기간은 100년도 아니고 끽해야 한 50년 정도 아닌가
Blonde 04.19 13:50  
왕충사 동북공정 소설 중에 고려가 중국어를 썼다고 주장하는게 있어서 정확히 할려고 퍼옴. https://www.fmkorea.com/3535545634
라랄 04.19 13:50  
Blonde 말세다 ㅅㅂ진짜 ㅋㅋ
한버 04.19 13:50  
걍 중국어를 쓴다기보다 중국식 단어나 요런게 유입되서 섞여 쓰였을거같음
Blonde 04.19 13:50  
한버 ㄹㅇ 언어랑 문자를 구분해서 봐야됨. 문자는 중국어를 썼을지 몰라도 옛날부터 쓰던 우리나라 고유의 말이(중세 한국어) 있음.
아드리안샘슨 04.19 13:50  
Blonde 죄송한데 '언어랑 문자를 구분해서 봐야 한다'랑 '문자는 중국어를 썼다'는 모순되지 않나요.. 문자로 중국어를 썼다는 건 잘못된 표현인 거 같고, 문어로는 중국어를 사용했을 수 있다는 게 더 정확할 것 같아요
알제2 04.19 13:50  
아드리안샘슨 문자는 한자를 쓰고 말은 고려어를 쓴거니까 맞는거 아닌가요?
대통령권한대행 04.19 13:50  
고구려와 백제는 그 뿌리가 같아 말이 통하였는데 삼한에서 그들과 맞대던 신라 또한 그들과 말이 통하였다
효헌황제 04.19 13:50  
서양에는 궁중언어가 달랐던 사례가 있지만 고려에서 그럴 이유가 전혀 없지... 가장 그럴 듯한 때는 차라리 제국대장공주 데려온 충렬왕 이후 아닌가
Blonde 04.19 13:50  
효헌황제 그렇죠. 근데 그걸 중국꺼라고 한다는 건.....
뿌링클순살 04.19 13:50  
그냥 고대국어(통일신라어) - 중세국어(고려-조선어) - 근대국어(숙종 - 일제강점기) - 현대국어(대한민국) 이렇게 내려져오는 언어의 역사만 봐도 그냥 개좃소리인거 논박가능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Growler 04.19 13:50  
많은 사람들이 오해하는게 한자를 썼다(0) 중국어를 썼다(×) 이게 이해가 안되면 당장 지금 일본어 신문봐라 한자 천지인데 그게 중국어인지
경자년이어떤년 04.19 13:50  
Growler 라틴어 게르만어 기반으로 만들어진 것들이 서유럽언어들인데 그럼 프랑스인들은 라틴어 말하고 영국인들은 게르만어 말하는거네 같은 소리지
SAPSD 04.19 13:50  
중국어랑 한국어가 어순이 다른거 부터가 다르다는 증거 아닐까 싶은데...
호베 04.19 13:50  
유럽의 언어를 보면 됨 알파벳 썼다고 전부 영국말아닌데ㅋㅋㅋ
lIIIIllI 04.19 13:50  
호베 영어 자체가 라틴문자를 가져다가쓰는거라
마시로 04.19 13:50  
중국어 배운지 15년이 다 되가는데 당장 중국어 고문이랑 고려조선 시대 고어에서의 한자 쓰임새부터가 살짝씩 다름
무지성깨문 04.19 13:50  
요즘 저런 당연한것도 주장하고 다녀야한다는게 슬프다 시바 중국에 나라팔아먹는 매국노세키들이 너무 많아
Krugman 04.19 13:50  
요즘 들어 크게 느끼지만 뭔가 잠식당하는 기분이야. 미묘하게 일반사람들이 의식 하지 못하는 부분에서 부터 천천히 잠기는 느낌. 사람들은 왜 의심 없이 정보를 받아들이는 걸까. 종사자로서 속 타들어감.
디프리미엄 04.19 13:50  
아 "마마"라는게 몽골에서 온 말임?
내집놔두고뭐하냐 04.19 13:50  
디프리미엄 아 프레디 머큐리도 몽골인이었네ㅋㅋㅋㅋㅋㅋㅋ
공감대형성 04.19 13:50  
송입장에서 고려사신은 타노스급 진상이라고...
Kukulkan 04.19 13:50  
저딴식으로 중국어가 공용되었으면 애초에 "역관" 이라는 관직은 왜 두냐 ㅋㅋㅋㅋㅋ
소스제어에추가 04.19 13:50  
문법의 근간부터가 다른데 뭔
초콜릿스무디 04.19 13:50  
송나라가 고려한테 저렇게 매달린건 송이 항상 무서워 하던 북방유목 국가를 유일하게 견제할수 있는 세력이 고려였기 때문임 실제로 고려가 거란이랑 싸우면서 거란의 주력을 전멸의 상태까지 만든것도 고려가 유일했고
권나라내여자 04.19 13:50  
진짜 매번 궁금한것중에 하나였는데 당장 조선시대로가면 말이통할까 이순신장군님 만나서 님 선조한테 갈굼받을꺼임 하면 알아들으실려나?
토착왜구 04.19 13:50  
권나라내여자 위 유튭영상 보면 해결됨
개랑늙은이 04.19 13:50  
권나라내여자 아주심한 사투리 듣는 기분일듯 단어나 서술어 성조가 너무 달라서 알아듣기는 힘들어도 듣다보면 익힐수는 있을듯
공인조화드루이드 04.19 13:50  
어디서 또 고려가 중국어 썼다고 염병떨었어
국민의적 04.19 13:50  
의왕내제국가가 퍽이나 중국어를 썼겧다